언어공부 본문

공부하자!/공부계획

언어공부

쩡호 2017. 10. 16. 13:06
3개국어 능통자의 영어,일본어 공부방법. (어느 대학생의 체험기입니다.)

 

*^^* 영어든 일본어든 중국어든 공부법은 다 똑같다는것을 저는 지금에서야 알게되었습니다

 

만약 제가 중국어도 이렇게 하였으면 훨씬 더 빠른 성취를 하였을것입니다 *^^*

아래에서는 영어라고 표시하였지만 실제로 일본어도 저는 이런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

 

1.절대 시험을 위한 공부를 먼저 하지마십시오,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참으십시오! 딱 1000시간만!

 

2.저는 처음에 기본부터 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회화책 최소 2권부터 3권정도까지는 장악하십시오

 

(회화공부법 : 문장해석->모르는 단어 암기->문장 전체는 녹음시디나mp3를 이용해서 외워야 머리와 몸에 적용됩니다, 그냥 무턱태고 책으로만 외우면 머리로는 알지만 몸 전체 감각에 적용이 안되서 외국인이 말하면 그것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하지만 소리를 이용해서 반복 외우면 몸에 금방 적용이되어 원어민의 말이 금방 머리에서 해석됩니다>

 

3.회화책 2,3권정도 다 하면 이제는 드라마 대본입니다, 드라마 대본 공부방법은 회화공부때와 동일합니다

 

(드라마대본 공부법 : 드라마 먼저 보고하면 공부에 흥미를 못느낍니다, 먼저 영어대본과 한국대본을 프린트하십시오->해석과 모르는 단어를 암기합니다(너무 많으므로 딱 일정 부분까지 나눠서 하세요)->드라마 자막 없이 한번 보십시오->그 다음부터는 원어민이 말하는 문장 발음으로 교정연습->이후로 자막 없어도 왠만한것 다 들립니다->mp3녹음해서 자주 들으세요)

 

4.드라마 대본과 회화책만 하루 6시간 이상 2개월에서 3개월정도만해도 외국2년차 유학파들과 회화실력 동등해집니다(제가 이곳에서 수많은 유학파와 재미교포들을 조사하여 나온 결과입니다) 하지만 설마 일반 회화실력에서 멈출수는 없습니다, 문장력을 길러서 어감을 더 길러야 나중에 단어를 몰라도 돌려서 말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시험에도 좀 대비하려고 스피킹책을 사서 모범답안들을 달달달 외웠습니다, 주의할점은 녹음테이프로 발음 교정 후 달달달 외우십시오!(중요한것은 회화책 다 하고 드라마 대본공부할때 병행하여야 합니다,이렇게 해야 시간이 절약!)

 

5.이 상태로 약 800시간 채우시면 영어면접,외국인 훈남훈녀 사귀기,비즈니스 문제 없어집니다! 스피킹 시험까지!!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 이정도입니다, 1000시간법칙 책에서는 700시간정도에 발전이있다는데 저는 좀 둔해서 800시간 좀 넘어서야 영어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남은 200시간, 제가 한것은 제가 지금까지 공부하였던 회화책,드라마 대본,스피킹 모범답안을 복습하였습니다, 복습하고 남은 시간은 추가적으로 드라마를 보거나 영어 장문을 좀 더 위웠습니다. 이렇게 해서 1000시간을 채우니 약 4개월이 걸리더군요, 전 하루에 약 10시간 이상 입과 귀를 훈련시켰습니다.

 

6.이정도하면 엄청난 회화와 표현력, 어감을 가지게 됩니다(개인적인 생각ㅎㅎ), 하지만....한국 토익 시험에서는.....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신문에도 나오더군요 영국1년반 유학파도 토익에서는 800을 넘지 못하는.....그래서 저는 선택했습니다, 토익 이론서를 구입하여 문제를 풀고 토익 단어를 암기하였습니다, 1000시간 영어공부하기 전에는 토익 책보면 어지러웠는데 1000시간 이후에 보니 ..... 너무 쉬워보였습니다! 영어 규칙이 보이더군요

 

자 리딩은 책에 나오는데로 간단하게 문법 좀 읽어주고 문제를 풀고 문제하나하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정도로 파악했습니다,시간 얼마 안걸립니다 ㅎㅎ 그리고 그날 하루하루 목표한 양을 다하면 남은 시간은 토익책에 나온 예문들을 외웠습니다 달달달 외울정도는 아니지만 한글을 보면 바로 영어로 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물론 다 외운것은 아니지만요 ㅎㅎ

다음은 리스닝, 따로 책 볼필요 없습니다, 녹음MP3 왠만하면 다 들립니다, 하지만 시험전용 MP3 발음에 좀 익숙해져야 합니다, 제가 미드로 공부를 하다보니 중간에 영국식 발음 나오면 순간 당황합니다, 그래서 책 독파 할 필요없이 MP3만을 이용하십시오, 물론 모르는것이 나오면 그것만 보고 따로 외우시면 됩니다 *^^*

 

-->즉 1000시간 체우고나면 토익공부 조금만 해도 성적 팍 오릅니다(토익 실제 공부시간 한달)

-->단기간 약 6개월만에 회화도 잡고,시험도 잡고,외국친구들도 잡았습니다!

 

7.이후에는 이정도 공부안해도 하루에 조금씩 복습해도 어감 유지됩니다 *^^* 그렇다고 너무 손에서 놓으면 안됩니다!

전 이후로 영어녹음 테이프들으면서 책도 좀 보고 일본어를 좀 더 주력하였습니다, 영어 어감 유지 문제로 인해 하루 2시간에서 3시간은 무조건 영어를 해주고 남은시간은 학교과제와 일본어에 투자!

지금 아직 시험은 보지 않았지만 일본 친구들과 말 잘합니다, 교제 표준에 의하면 N3에서N2정도라고 하더군요 ㅎㅎㅎ

약 400시간에서 600시간정도 일때 정말 힘들지만 이때만 꾹 참고 넘겨야합니다! 여러분! 꿈을 위해서!

 

외국어 별것 아닙니다, 다만 우리 한국 영어교육의 순서가 달라서입니다, 한국분들 굉장한 어휘량(서면어,고급언어)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놀랩니다, 하지만 그들과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습니다, 모순이지요....이러면 안되요....

1년이면 2가지 언어 장악 문제없습니다 ㅎㅎㅎ 즉 여러분의 취업범위도 굉장히 넓어지고 기회도 더 풍부해진다는 뜻입니다!

언어하나를 익히면 또 하나의 뇌를 가진다고 하더군요 ㅎㅎㅎ

 

 

<결과>

그리고 저는 영어,일본어,중국어 세가지 외국어를 통해 많은 친구들도 알게 되었고 그들을 통해 다양한 각 나라들의 상식도 생생하게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다른 한국분들에게도 부러움을 많이 받았고 가끔 통역이나 번역알바 하면 굉장히 많은 환영을받아 사회에서 꽤 쓸모있는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제가 1년동안 고생한거의 몇 배로 보답받았다고 생각합니다 *^^* 

'공부하자! > 공부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학연수  (0) 2017.11.13
500문장  (0) 2017.11.04
유튜브 만들기  (0) 2017.10.10
10월 5일  (0) 2017.10.05
October 3rd (10/3)  (0) 2017.10.02
Comments